티스토리 뷰
정부가 내년에 교육급여 바우처 교육활동비를 약 11% 인상한다고 발표했습니다. 교육급여는 초·중·고등학교 교육활동비, 고등학교 교재비, 입학금, 수업료 등을 지원하는 제도로, 정부가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라 정한 최저보장 수준에 해당합니다.
2024년 11% 인상에 따라 교육바우처 금액이 얼마나 변동될지 알아보고 신청자들이 어떻게 신청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.
교육급여 선정기준
2024년에는 기준 중위소득이 역대 최고 수준으로 증가함에 따라 더 많은 저소득층 학생들이 교육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.
교육급여 대상자
2024년 교육급여 선정기준은 중위소득 50%
1인 가구 : 1,114,222
2인 가구 : 1,841,305
3인 가구 : 235만 7329
4인 가구 : 2,846,957
5인 가구 : 3,337,868
다음의 경우 교육급여 바우처를 받을 수 있습니다.
교육급여 지원내용
내년 3월 1일부터 인상기준이 적용되는 교육활동지원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2024학년도 교육급여 바우처 금액은 초등학생 46만 1천 원, 중학생 65만 4천 원, 고등학생 72만 7천 원 연 1회 지급됩니다.
고등학생은 해당 학년 정규교육과정에 선정된 과목의 교과서 금액을 지원하며, 입학금 및 학교장 공지사항 수강료 전액을 납부합니다.
이는 고등학교 무상교육 혜택을 받지 못하는 자사고 및 특목고에 재학 중인 저소득층 학생을 대상으로 지원됩니다.
교육급여 신청방법 및 지급일
✔ 교육급여 신청 > 소득 및 재산조사 > 대상자 선정 및 통보 > 교육청 월급여 수급자 확인 > 교육급여 바우처 신청 우선 동주민센터나 복지관을 통해 교육급여를 신청해야 교육급여 대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제출된 서류를 검토한 후 합격할 경우 교육급여 대상자 선정 후 교육급여바우처 홈페이지에서 신청해야 합니다.
교육급여 신청 시 자격 선정까지 짧게는 1개월, 길게는 2개월이 소요됩니다. 그리고 대상자로 선정되면 학교에서 학부모님께 확인 안내 후 교육급여바우처 홈페이지로 신청하시면 됩니다. 교육급여 신청 시 바우처 지급일은 신용카드의 경우 2~5일 정도이며, 선불카드의 경우 추가로 기간이 걸리므로 최대 한 달까지 소요되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교육급여 바우처 홈페이지에서 바우처 신청을 클릭합니다.
학생 본인 또는 부모님을 대신하여 클릭합니다.
개인정보 수집 동의 및 이용 기준을 확인합니다.
신청자 본인확인 또는 대리신청 시 신청자 정보를 입력합니다.
교육사전 바우처 결제방법 카드를 선택합니다.
신청자의 정보를 확인한 후 신청완료를 클릭하시면 신청이 완료됩니다.
교육급여 잔액조회
교육급여 바우처 홈페이지에서 "바우처 잔액 확인"을 선택합니다.
신청해서 사용한 바우처 결제 카드사 바로가기 연결 페이지가 뜨면 클릭하여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.
오늘 2024년 교육급여 바우처 11% 인상 대상자가 누구인지, 바우처 신청 및 잔액 확인 방법은 홈페이지에서 알아봤습니다.
함께보면 좋은 글